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나눔

표백제 사용시 주의사항:) 탈색 방지 위한 효과적 방법

by ⓒ┌!℃₩┘ 2022. 12. 1.

의류를 하얀 색상으로 되돌려주고 얼룩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표백제 사용을 잘못하게 되면 자칫 탈색 우려가 생길 수 있습니다. 표백제 성분인 산소계 또는 염소계의 성질을 파악하여 변색 방지를 위해 사용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표백제-사용시-올바른-사용법-숙지

 

표백제 과다 사용은 의류 탈색의 원인

표백제는 얼룩과 같은 색소의 주름을 분해 및 제거하여 색을 희게 하는 세제입니다. 평상시 자주 사용하는 세탁용 세제는 오염만을 띄워 제거하기 때문에 색소를 빼내는 효과는 없는 점이 표백제와의 차이점입니다.

 

염소계 표백제

염소계 표백제는 효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무늬가 있는 옷을 무늬마다 하얗게 만들 정도의 표백력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무늬가 있는 옷이 아닌 백색 의류에만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산소계 표백제

염소계 표백제만큼 표백력이 강하지 않은 산소계 표백제는 색감이 있는 옷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산소계 표백제도 색이 빠지기 쉬운 소재에 사용하거나 장시간 담그게 되면 무늬가 다소 옅어질 가능성이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표백제 사용시 주의사항

 

표백제-사용시-주의사항

 

표백제는 일반적인 세탁용 세제와는 오염을 제거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 주의사항을 참고하여 사용합시다.

 

소재에 따른 주의사항

효과가 매우 강력한 표백제와 색 무늬에도 사용할 수 있는 산소계 표백제는 모두 알칼리성입니다. 이러한 알칼리성은 단백질을 녹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털, 실크 등을 사용한 옷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머리카락과 실크를 사용한 의류에는 액체 표백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액체 표백제는 산성 성분이므로 단백질에도 아무런 영향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물 세척이 안 되는 옷 또는 금속 재질의 단추가 달려 있는 옷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하다간 표백제와 금속이 화학 반응을 하여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표백제 사용 시 수온

표백제 사용시 너무 뜨거운 물 사용은 필요 없으며 담가 두는 것도 단시간 안에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확실히 뜨거운 물을 사용하게 되면 세정력은 향상되지만, 이 또한 탈색 확률이 높아지므로 옷의 변색을 막기 위해서 미지근한 물 (약 40도가량)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위험할 수 있는 장시간 담가 두기 

표백제는 세제와 달리 많이 담가둘수록 얼룩 제거에 시간이 비례합니다. 즉, 장시간 담가 두게 되면 오염 제거가 확실하지만, 그만큼 섬유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일반적인 세제는 15~20분 오염 제거 시간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그 이상 세탁기를 많이 돌린다고 해서 더 이상의 오염 제거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표백제에 오래 담가두는 것은 섬유의 손상 정도와 비례하므로, 이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옷에 묻은 자외선 차단제 성분

옷에 묻은 선크림과 같은 자외선 차단제 성분이 남아 있다면 표백제를 이용한 세척 전에 미리 중성 세제를 이용하여 자외선 차단제 성분을 미리 제거한 후 사용합시다. 선크림 성분이 있는 상태에서 표백제를 사용하게 되면 옷이 붉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탈색한 옷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옷이 한번 탈색되면 기본적으로는 되돌릴 수 없습니다. 실수로 염소계 표백제를 무늬가 있는 옷에 사용하거나, 표백제에 너무 오래 담그거나 하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이런 경우 전문 업자에게 의뢰하여 동일한 색으로 다시 염색해야 하지만, 정확히 같은 색을 맞추기도 어렵고 시간이 비용이 이 소요되기 때문에 현실적인 방법은 없다고 봅니다.

 

탈색을 방지하는 방법

 

표백제-사용시-주의사항-탈색-방지-방법

 

실수로 탈색을 방지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세요.

 

가급적 산소계 표백제 이용하여 담그는 시간을 줄인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염소계 표백제는 표백력이 매우 강한 세정제입니다. 비교적 표백력이 약한 '산소계 표백제'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담그는 시간을 짧게 하여 무늬가 있는 옷의 탈색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탈색전에 미리 테스트 해본다

특히 리넨 또는 실크 소재는 탈색하기 쉽습니다. 표백제 물을 적신 면봉을 눈에 띄지 않는 옷 부위에 몇 분가량 붙여두고 탈색이 되는지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고무장갑을 착용한다

표백제를 사용하다 보면 입고 있는 옷에 튀는 경우도 있으며, 내 손도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반드시 고무장갑을 이용하고 작업 시에는 팔에 닿지 않도록 긴 팔을 착용하세요.

 

탈색한 의류 색감이 다른 의류로 옮겨졌다면?

표백제 사용으로 해당 옷감의 탈색뿐만 아니라 다른 옷으로 색감이 번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이 신속하게 해결하세요.

 

  • 준비물 : 액상형 세탁 세제, 산소계 표백제, 세면기, 고무장갑

 

작업 순서

  1. 세면기에 미지근한 물로 넣고 세제를 녹입니다.
  2. 40도가량의 물에 통상 3배가량의 세탁 세제와 일정량의 산소계 표백제를 넣어 섞습니다.
  3. 담가서 옷을 빨리 불립니다. (시간이 색상이 빠지는 것을 관찰합니다.(1~2시간가량 소요))
  4. 색상 염료가 빠진 것을 확인했다면 물로 헹궈 마무리합니다.

 


표백제 사용 시 주의사항을 살펴 보았습니다. 일반 세제에 비해 강력한 세정력을 가졌지만, 얼룩 이외의 옷의 색감을 탈색시키는 우려도 있기 때문에 항상 사용시 주의를 해야 합니다.

 

표백제를 이용한 세탁기 셀프 청소

 

 

 

천연 세제 구연산 활용법:) 17가지 청소 방법 및 효능, 주의사항

천연세제로 집안의 다양한 청소가 가능합니다. 구연산 활용법을 이용하면 장소에 따라 15가지 청소를 할 수 있으며 알칼리성 성분의 얼룩이 오염을 말끔히 제거합니다. 그 외 구연산의 효능 및

cozava.com

 

 

과탄산소다 사용법:) 용도별 15가지 청소 방법 및 사용시 주의사항

베이킹소다, 구연산과 더불어 3대 천연 세제 중 하나인 알칼리성 성분인 과탄산소다 사용법 활용과 관련하여 용도별 및 장소별 15가지 이용 방법과 산성 성분과 혼용하면 내용을 주제로 한 주의

cozava.com

 

 

옷에 묻은 기름 얼룩 제거:) 오래된 찌든 옷도 가능합니다.

음식을 먹고 있을 때, 혹은 요리를 하고 있을 때 매일 일상생활에서 옷에 기름 얼룩이 발생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기름얼룩은 쉽게 제거가 되기 않기 때문에 참 성가시기도 하지요. 그렇다

cozava.com

 

댓글0